학원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5가지 전략!

학원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아이들과의 유대관계부터 SNS 홍보까지

사교육 시장에서 기존 학원생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새로운 신입생들을 유치하는 것은 학원 성장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기존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요구에 부응하며 학원생을 많이 늘리는 전략을 연구하고 도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내 강의는 타학원에 비해서 손색없이 훌륭한데, 왜 원생은 늘지 않을까?

휼륭한 강의와 학원생들이 많아지는 것은 절대로 비례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학원 성장, 즉 학원생들을 많이 늘리기 위해 생각해보야 할 점들을 다각도로 제시하겠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5

학원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 학생들부터 잡아라!

새로운 학생들이 많이 들어온다는 것은 학원의 규모가 커지고, 학원 수익도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기존 충성 학생들이, 코어 그룹의 학생들이 없다면, 그 많은 신입생들은 또한 학원을 쉽게 떠나기도 합니다. 학원에 애정을 갖는 아이들이 많으면 새로운 신입생 또한 그 분위기에 편승하게 되지요. 그리고 예전에는 학부모의 파워가 세서 어머니의 의견에 따라 학원이 결정되었지만, 요즘은 아이들이 다니고 싶어하는 학원을 보내는 분위기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지 아이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까요?

1. 공감과 유대관계 형성

학원 성장 유대


원생들의 관점과 감정을 공감하며 학원생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학원 성장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 학원을 운영하면서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만나보니, 생각보다 더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의 관심과 사랑, 칭찬에 항상 바랍니다. 고등학생이면 다 컸다 생각할 수 있지만, 정말 아직은 순수한 아이들이고, 관심의 말 한마디에도 변할 수 있는 아이들입니다. 특히, 칭찬은 아이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는데, 제가 느꼈던 점은 단순히 잘했다의 칭찬이 아니라, 구체적인 부분들을 잘 캐치해서 말해주면 아이들도 그 진정성을 느끼고 선생님을 조금씩 신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며 긍정적인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쌓아간다면,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은 학원을 떠나기 어려워지며, 학부모들도 학원을 계속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2. 원장의 피드백과 관리


원장은 학원생들의 성장과 개인적인 발전을 주시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원장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학부모가 그 학원에 아이를 보내는 것은 원장선생님을 보고 아이를 맡기는 것입니다. 간혹, 학원을 시스템화 시켜서 담당 선생님들에게 상담 등의 일을 일임하며 학원에 나가지 않는 원장 선생님들도 계시지요. 물론 시스템화 되어있으면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수입이 생기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원장이 항상 자리를 비우는 학원은 절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결국엔 원생이 점차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강의가 많은 원장들도, 강의를 조금 줄이더라도 아이들, 학부모와의 소통하는 시간을 늘리는 게 학원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학원을 운영하면서 아이가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또는 요즘 슬럼프가 온 것 같다던지, 자신감이 없어보인다 등등의 피드백을 매달 담당 선생님들로부터 받아 학부모와 소통을 해왔습니다. 시험 점수라는 표면적인 수치로 상담을 한다기보다는 좀 더 아이를 섬세하게 관찰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게 말이죠. 또한, 학원의 좋은 점, 개선해야 할 점, 건의하고 싶은 내용 등을 상담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면 학원이 나아갈 방향이 구체적으로 그려질 것입니다.

이런 개별적인 상담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혹시 이 방법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네이버 밴드를 이용해서 소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원 밴드를 개설해서 아이들이 수업 받고 있는 사진 또는 동영상 등을 학부모들과 공유를 하는 것이지요. 제 경우에는 네이버 밴드를 학원에 이벤트가 있을 때, 또는 학생 중 누군가가 큰 성과를 냈을 때 등 전 학부모에게 개별적으로 알리기는 어렵지만, 알리고 싶은 것들은 올리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원장 선생님의 이런 관심과 진심 어린 조언을 통해 아이들은 조금 더 마음을 열어 감추어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학부모들로부터는 원장과 학원에 대한 신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장의 열정과 관심은 학원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학원의 명성을 높이고 학원 성장으로 이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 보여지는 결과물의 중요성


요즘은 SNS의 시대이죠. 인스타그램에서 내 일상을 공유하는 게 일반적이고, 유튜브는 티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매체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학부모들은 내 자식의 특별한 일상을 온라인상에서 공유하고 싶어하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인기 유튜버처럼 자신의 모습을 영상으로 남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시대 상황에 맞추어 학원생들이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결과를 경험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은 원생들이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회를 꾸준히 열어줘야 하는 것입니다. 발표회는 단순히 음악학원의 연주회, 발레학원의 무용 발표회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원의 강의 내용과 관련된 주제로 창의적이고 예쁘게 포장할 수 있는 모든 이벤트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학원에서는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토론 대회 등이 될 수도 있고, 논술학원에서는 아이들의 글을 모은 모음집을 발간할 수 있습니다. 음악학원에서는 큰 공연장을 대관하지 않아도 학원에서 아이들과 모여 향상음악회를 열 수 있고,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면 가족, 친척, 친구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무용학원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인스타 챌린지처럼 한 동작을 챌린지처럼 만들 수도 있겠네요.

매번 수업을 해서 아이들의 실력이 향상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공부를 안하던 학생들이 시험기간에 시험점수를 잘 받기 위해 스스로 공부를 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런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부모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변에 자연스럽게 홍보가 됩니다.

4. 각종 SNS 홍보

학원 성장 전략


앞서 제시한 전략들은 단순히 기존 학생들만을 잡는 전략이라기보다는 이런 노력들을 통해 흔히 말하는 입소문이 나게 됩니다. 입소문은 학원 성장에 가장 효과적인 홍보 전략 중 하나이죠. 그렇다고 홍보에 대해 아예 손을 놓으면 안됩니다. 학원차원에서 SNS 홍보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죠. 누군가에 그 학원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경우엔 반드시 학원을 검색해보기 때문입니다. 학원의 비전, 교육과정, 또는 강사 소개 이런 기본적인 홍보내용 뿐만 아니라 학원에서 진행한 활동과 결과물들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기록하여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홍보합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 이야기를 공유하고, 학원의 전문성과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효과를 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으로 홍보를 많이 했었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은 블로그처럼 긴 글을 쓸 필요가 없어서 올리기가 수월한 편이고, 학원에서 어떤 수업을, 어떻게 하는지를 사진, 동영상을 통해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들이는 시간에 비해서 큰 홍보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해요. 또한, 인스타그램에는 홍보시스템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학원 홍보라고 하면 학원 전단지를 학교, 아파트 앞에서 돌리는 게 일반적이었죠. 하지만 그 전단지의 대부분이 버려지는 건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인스타그램 홍보를 하면, 그런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내가 타켓으로 하는 그룹을 지정할 수 있어서 (ex, 사는 지역, 성별, 나이, 관심사 등) 그 타켓팅 된 사람들에게 피드를 홍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적은 비용으로 홍보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도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홍보 방법이지요. 네이버 블로그는 인스타처럼 사진이나 영상 위주가 아니라 비교적 구체적인 글로서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만의 교육과정이나 원장의 인사말, 또는 학원의 비전 등의 글을 포스팅하면서 잠재적인 학부모들에게 학원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5. 균형 있는 일정 관리와 마인드 컨트롤


학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스케줄 관리였습니다. 일정 수준의 학생수를 넘어서다보면, 그 다음부터는 학생 한 명의 등록이 곧 직접적인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학생수에 대한 욕심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물론 수익이 많아지는 것은 너무나도 좋은 일이지만, 학생수가 많아질수록 개별 학생들에 대한 관리가 어려워지며, 소홀해졌다는 이미지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원장 혼자서 관리할 수 있는 원생의 수가 넘어서기 시작하면, 더 많은 원생이 들어오기 전에 그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담 선생님을 고용하여 기본적인 상담은 상담 선생님을 통해서 할 수 있게 하던지, 상담 외의 기타 잡무를 맡길 실장님을 고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래서 원장은 학원 교육의 퀄리티와 학생, 학부모 상담에 대한 시간을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학원 성장을 위해 학원장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흔들리지 않는 뚝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학부모를 상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불만을 갖는 사람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고, 컴플레인을 받았을 때도 웃으며 상대하고 넘어갈 수 있는 멘탈을 가져야 합니다. 학부모의 의견을 받는 것은 좋으나 그것에 대해 일일이 다 맞춰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말고, 내 확고한 교육관과 학원 체계를 밀고 나갈 수 있는 리더쉽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원장을 믿고 많은 학부모님들이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결국 학원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결론

학원 성장을 위한 전략은 원생들과의 유대관계 형성, 개별 관리, 결과물 제공, SNS 홍보, 균형 있는 일정 관리 및 마인드 컨트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학원 성장 전략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면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학원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학원은 단순한 교육 공간을 넘어서 아이들의 성장과 꿈을 키우는 곳으로서 더욱 의미 있는 존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