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휴업/폐업 후 건강보험료 소득 조정 및 정산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소득 조정 및 정산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를 휴업 또는 폐업을 한 후에는 소득이 줄어들기 때문에 바로 건강보험 소득 조정 및 정산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우선, 신청 방법 및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소득 조정 및 정산 신청, 취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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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우편, 팩스로 신청을 할 경우에는 소득 정산부과 동의서, 신분증, 증빙서류 등이 필요하지만,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없이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소득 조정 온라인 신청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민원여기요]에서 [개인민원]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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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의정보] 란에서 동의를 눌러줍니다.건강보험4 이미지

 

4. 팝업으로 뜨는 창에서 두 곳 모두 동의를 누르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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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청정보]에서 알림방법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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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신청부과정보] 란에서 부과자료선택을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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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별 소득부과 정보조회]가 뜨면 정보 확인 후 선택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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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신청부과정보] 란의 정보를 한번 더 확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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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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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신청 완료 팝업이 뜨면서 제출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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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쉽고 간편하게 건강보험료 소득 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소득 조정 신청 후에는 피부양로 다시 등록을 해야하는데, 피부양자 자격 조건 및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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